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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차
1. 벡터란
- 벡터는 숫자를 원소로 가지는 리스트 또는 배열
- 벡터는 공간에서 한 점을 나타냄
- 원점으로부터 상대적 위치를 표현
- 벡터에 숫자를 곱해주면 길이만 변함 (스칼라곱)
- 벡터끼리 같은 모양을 가지면 덧셈, 뺄셈을 할 수 있음
- 두 벡터의 덧셈은 다른 벡터로부터 상대적 위치이동을 표현함
# 행벡터 x = [1,8,2] # 열벡터 x = [1, 7, 2]
- 벡터끼리 같은 모양을 가지면 성분곱을 할 수 있음
x =
[1,
2,
3]
y =
[2,
4,
5]
x * y =
[2,
8,
15]
2. 벡터의 노름
- norm은 원점에서부터의 거리를 말함
- 임의의 차원 d에 대해 성립
- 두 벡터사이의 거리는 두 벡터의 뺄셈을 이용해서 구함
1) L1 Norm - 각 성분의 변화량의 절대값을 모두 더함
- 마름모 형태의 기하학정 성질이 나타남
a = [1,2,3]
l1norm = 1+4+9 = 14
2) L2 Norm
-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해 유클리드 거리를 계산함
- 원 형태의 기하학적 성질이 나타남
- 오직 L2노름으로만 두 벡터사이의 각도를 제2 코사인 법칙에 의해 구할 수 있음
- Cosθ = 두 벡터이 내적 /두벡터의 L2노름의 곱
a = [3,5,6]
l2norm = √(9 + 25 + 36) = √70
3) L1 노름과 L2 노름의 차이
- 노름 상의 원
(이미지 출처: boostcourse AI Tech precourse) - 검정색 두 점 사이의 거리
- L1 Norm: 빨간색, 파란색, 노란색 선으로 표현 (여러가지 path)
- L2 Norm: 초록색 선으로만 표현 (Unique shortest path)
(이미지 출처: https://hwanii-with.tistory.com/58)
3. 내적<x,y>
- 내적은 정사영(orthognal projection)된 벡터의 길이와 관련이 있음
- Proj(x)의 길이는 코사인법칙에의해 ||x|| cosθ가 됨
- 내적 구하는 공식
x =
[1,
2,
3]
y =
[2,
4,
5]
<x,y> = 1*2 + 2*4 + 3*5 = 23
(이미지 출처: boostcourse AI Tech precourse)
- 내적은 정사영의 길이를 벡터 y의 길이 ||y||만큼 조정한 값
(이미지 출처: boostcourse AI Tech precours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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